각자의 식생활은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이러한 식생활을 형성하는데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 이중 자연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1. 자연적 요인
자연환경은 적응하기 위한 식생활 패턴을 형성하며 다양한 풍토, 지리적 환경, 기후에 좌우된다. 지역간의 기후차이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식생활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는 대륙성 온대 기후로 사계절이 뚜렷하며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며 동서남북 지형의 특색과 기후에서 각 지역에 따라 특색 있는 고유한 음식이 전해 오고 있다. 향토 음식은 일반적으로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황해도, 평안도, 함경도의 음식으로 구분하며, 각 지역의 특산물로 주로 이용하여 발달되었다.
한대성 기후의 지역에서는 수목 생육이 어려워 자연먹거리와 음식 종류가 단순하다. 농경지가 없어 생선, 순록, 백곰, 물개 등 사냥이 발달했고, 담백한 조리가 발달했다.온대성 기후의 지역에서는 다양한 먹거리와 발효식품이 발단했으며 농경지 발달로 쌀을 이용하고 목축도 많이 발달되어 유제품과 축산물을 생산한다. 열대성 기후의 지역에서는 지방이용 조리법이 발달했고 방부효과로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다 시원한 물 대신 차나 커피를 음용하고 채소보다는 과일을 많이 발달했다.
2. 사회적요인
식생활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으로는 종교, 전통, 관습, 도시화, 핵가족화 등을 들 수 있다.
종교와 관련된 여러 가지 금기음식이 식생활문화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관습이나 미신 등도 큰 영향을 끼치므로 각 민족의 통과의례나 종교의식에 포함되어 있는 규범과 음식관행의 내면에는 고유한 사회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불교에서는 대부분 채식을 하며 사찰음식이 발달했다. 힌두교에서는 소를 신성시하여 도살이 금지되어 소고기를 금기음식으로 하고 있다. 이슬람교는 음식을 낭비하거나 버리지 않고, 먹기 전과 후 반드시 손과 입을 닦는 풍습이 있다. 식사는 오른손만 사용하고 라마다 기간 낮 동안은 물과 음식, 흡연이 금지되고 할랄 인증 받은 양고기, 낙타고기를 선호한다. 금기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동물의 피, 죽은 짐승의 고기, 할랄의식을 거치지 않은 고기, 알코올을 함유한 채소와 술 등이 있다. 또한 국민 소득의 증대와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편의 식품이 발달하고 증가되었으며 외식산업이 발달되었다. 식품공업의 발달로 가공식품이 절적으로 향상되고 다양해져 현대인의 편리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3. 경제적 요인
경제적 요인으로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이 증가되고, 식기류, 조리기구 구입이 증가한다. 여가생활로 국내여행을 물론 해외여행의 증가함에 관광 상품이 개발되고, 여성의 사회 활동 증가는 가사 노동시간 감소로 이어저 가공식품, 완전조리 식품, 편의식품의 소비가 증가되었다.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호기심과 기호성이 증대되었다. 하지만 소득의 분균등화로 외식의 빈도 및 수준, 식품 구입 시 품목별 수준의 양극화도 확대되었다.
4. 기술적 요인
식품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생물산업과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유전자변형 생물체를 만들어 유전자 변형식품을 생산한다. 유전자 변형 생물체는 GMO라고도 하며 생물의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만을 취하여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아 결합시키는 등의 유전자 조작 기술을 활용하여 육성된 농. 축. 수산물 등의 생물체를 뜻한다. 최근에는 가공 저장의 발달되어 다양한 식품의 재생산이 가능하고 포장기술의 발달로 지역 간 식생활 차이가 감소하였다.
댓글